부모의 높은 기대 자녀의 스트레스

Abstract

어른들이 쓰는 안경의 적절성은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부딪히는 공통의 관심사의 주변에서 명확하게 보여질 것이다. 이러한 의도로 쓰여진 이 책들에서는 청소년과 부모관계, 학습 진로문제, 이성문제, 비행, 그리고 정신건강을 다루었다.

이 책은 다섯권의 책중에서 그 마지막인 '청소년과 정신건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의 자살과 각종 정신질환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높은 기대에서 출발한다는 입장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청소년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고 살기 위해서는 부모자신이 청소년의 능력과 한계를 인정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기대하고 지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거의 모든 부모는 자녀가 잘 살고 성공하길 기대한다. 그러나, 그러한 기대가 지나쳐서 자녀가 해소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질환에 시달리는 것을 바라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열정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