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캠프활동 개발보고서

Abstract

이 보고서는 가족캠프수련거리의 개발배경과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 그리고 가족캠프 참여실태에 대한 질문지 조사결과에 대한 분석을 담고 있다. 이 보고서는 가족캠프활동을 개별가족단위의 캠프활동이 아니라 여러가족이 동시에 조직적으로 참여하는 캠프활동으로 정의하고 이런 수련거리의 개발목적을 가족관계의 향상, 공동체생활 경험, 가족관계와 이웃 및 친구관계의 조화 등에 두고 있다. 가족캠프활동의 이론적 기초에 관해서는 청소년연구 전문가들이 청소년기와 가족의 중요성, 현대사회와 가족캠프의 전망, 그리고 청소년을 위한 가족캠프의 역할과 프로그램의 추진방향에 관하여 진지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질문지조사의 주요결과로는 부모의 근로시간에 관한 사회적 여건이 개선,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확대,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의 필요성 등이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