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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생활법률의 이론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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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시민의식과 규범의식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우리나라 헌법에서 보장된 각종 기본권(행복추구권, 평등권, 자유권, 생존권, 청구권 등)에 관해 소개하였고, 청소년들에 대한 현행 법질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검토하였으며, 이러한 법교육의 문제점으로 인해 초래된 청소년의 사회규범의식 부재 현상을 경험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법질서 교육의 현황에 있어서는 일반국민들과 청소년 및 교사들의 법질서의식을 조사하였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법질서 교육에 관해 고찰하였다. 이외에도 청소년의 사회규범의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및 부산지역의 남녀 중고생 440명을 대상으로 자유기술형 설문을 배포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내 규범갈등상황, 학교내 규범갈등상황, 그리고 가정내 규범갈등상황에서 청소년이 느끼는 갈등의 유형과 청소년들의 인식논리를 분석하였다.
Author(s)
이명숙
Issued Date
1995
Type
Report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124
Fulltext
http://lib.nypi.re.kr/pdfs/1995/002/95002004.pdf
Table Of Contents
제1장 우리 헌법상의 기본권
Ⅰ. 머리말
Ⅱ. 기본권의 일반이론
Ⅲ. 인간의 존엄과 가치·행복추구권
Ⅳ. 평등권
Ⅴ. 자유권적 기본권
Ⅵ. 생존권적 기본권
Ⅶ. 청구권적 기본권
Ⅷ. 참정권
Ⅸ. 맺음말

제2장 청소년 법질서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Ⅰ. 서론
Ⅱ. 청소년 법질서 교육의 의의
Ⅲ. 국민들의 법질서 의식
Ⅳ. 청소년 법질서 교육현황
Ⅴ. 청소년 법질서 교육의 문제점과 제언

제3장 청소년의 사회규범의식 실태분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분석
Ⅳ. 교육적 함의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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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연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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