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축제와 전통문화

Abstract

청소년축제의 일반현황과 전통축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식욕구를 분석하고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의 우리나라 청소년(재외 동포 청소년)의 전통축제 사례를 소개 함으로써 청소년전통축제 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과 절차를 개관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사례조사, 면담자문, 및 참여관찰 등이 활용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 전통축제활동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과 수련거리 구성의 개요을 소개하고 청소년 전통축제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분석 및 각국의 청소년 축제사례를 현지전문가의 집필을 통해 수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