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사랑배낭여행활동

Abstract

이 책은 청소년 배낭여행활동을 통해 국토사랑의 마음을 진작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수련거리이다. 이 수련거리는 기본, 응용, 도움과정의 3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 과정은 국토사랑배낭여행활동이 열린 수련활동이라는 점에서 청소년 개인 또는 집단에게 배낭여행에 필요한 준비와 자료를 제공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전 과정이 여행을 위한 자료로서의 가치와 함께 여행을 가상한 활동을 통해 국토사랑의 정신과 자세를 가다듬고 국토여행에 대한 유인가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기본과정은 우리나라의 자연환경, 우리의 국민 그리고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의 독특성을 국가의 교과서적인 요소를 각 영역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과정은국토사랑 배낭여행을 위한 기초적이고 예시적인 여행로와 각 소재를 통해 국토사랑의 마음을 가꾸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응용과정은 기본과정에서 제시된 각 영역별로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 그리고 대상을 가상하여 국토사랑배낭여행을 주제로 한 수련활동과 실제 여행프로그램의 형태를 제공함. 이 과정은 국토사랑배낭여행활동이 수련활동으로서 구성 되는 방법과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도움과정은 일반적인 배낭여행의 방법과 준비사항 등 수련활동과 실천적 배낭여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보다 쉽고 재미있는 수련활동이 가능하도록 수련 거리의 일반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시함과 동시에 수련활동 참여자들이 스스로 착안하여 창조적으로 국토사랑 배낭여행 활동을 주제로 수련거리를 구성할 수 있는 개괄적 방법 과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