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활동

Abstract

청소년 취미생활활동은 수련관(근로 청소년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구성된 수련거리이며, 수련실 등의 생활권 수련시설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수련관 시설을 이용한 취미생활활동은 취미생활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청소년들이 취미생활의 기초를 익혀 스스로 취미생활을 계획할 수 있도록 구성한 주제별 수련거리이다.

「기본활동」은 취미를 주제로 감상과정, 체험과정, 창작과정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소재활동」은 현장의 조건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활동과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은 취미와 관련하여 기존의 청소년 시설이나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선별하여 논리적인 연계성이나 계속성을 고려하지 않고 재구성한 것이며, 자료는 청소년 취미생활활동을 실제 시행할 때 유용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응용활동」에서는 1주 1회씩 12회 동안 취미생활의 기초를 다지고 생활 속의 여유와 멋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나의 꿈 나의 시간〉과 구체적인 활동 대상과 시기를 고려하여 하루 동안 다양한 취미활동의 기초를 접할 수 있도록 한 〈내가 꾸미는 하루〉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