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놀이활동

Abstract

청소년 과학놀이활동은 수련마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구성된 수련거리이며, 수련의 집 등 다른 자연권 수련시설에서도 응용할 수 있다. 수련마을 시설을 이용한 과학놀이활동은 청소년들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활 속의 과학원리를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한 주제별 수련거리이다.

「기본활동」은 과학이해, 과학탐구, 과학생활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소재활동」은 현장의 조건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활동과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은 과학과 관련하여 기존의 청소년 시설이나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선별하여 논리적인 연계성이나 계속성을 고려하지 않고 재구성한 것이며, 소재는 청소년 과학놀이활동을 실제 시행할 때 유용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응용활동」에서는 2박 3일 동안 과학원리를 배우고 과학현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꿈이 있는 과학놀이 마당〉과 구체적인 활동 대상과 시기를 고려하여 1박 2일 동안 과학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자연과 함께하는 과학캠프〉로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