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Abstract

이 교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전국에서 처음 실시한 학생 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를 위해 개발한 연수교재이다. 청소년 자원봉사는 봉사학습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지역사회에서 실천해 보는 직접 체험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들로 자라나게 된다. 마음을 열고 이웃과 함께 호흡하는 동안 우리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인간성 상실의 현대 사회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

결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청소년 자원봉사는 무엇보다 지도자의 역량이 강조되는 교육적 활동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 연수과정을 운영하여 보다 많은 교사들에게 봉사활동에 대한 지도 능력을 함양시켜 주는 일은 학생 봉사활동을 활성화하는 지름길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지난 1995년의 5·31 교육개혁 조치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제도화되었다. 교육부의 학생 봉사활동 제도 도입의 근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동시에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과 민주시민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서다. 이 교재에서는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청소년 육성과 봉사활동, 학생봉사활동 평가와 지도, 자원봉사 지도자의 역할, 프로그램 개발, 주요 외국의 청소년 자원봉사, 학생 징계제도와 청소년 자원봉사, 신세대 청소년의 이해 등과 같은 주제가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