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현장체험

Abstract

이 자료는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계획에 따라 개발된 수련거리 매뉴얼로 청소년수련시설 및 청소년단체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새로운 정보 지식사회에서의 청소년들의 진로준비는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특히 직업 세계의 다양화와 전문화는 새로운 형태의 직업준비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교육이 진학중심으로 초점을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21세기에 자신에게 적합하고 사회발전과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의 선택과 직업능력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제시된 수련거리가 직업현장체험 프로그램으로 그 특징은 적성검사 등에 의한 직업탐색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직업 현장을 중심으로 직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간접 체험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청소년 스스로의 탐색에 의한 직업 찾기와 같은 직업탐색 준비활동, 가상적인 경제생활 체험, 현장에서의 직업 체험과 이와 연계된 활동 그리고 기타 응용 프로그램으로 자료가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