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이 자료는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계획에 따라 개발된 수련거리 매뉴얼로 청소년수련시설 및 청소년단체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오지탐험 프로그램은 모험심과 개척정신 함양을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제시되어 금년에 세부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오지는 인간의 현대 문명이 미치지 않은 미지의 세계, 자연의 세계로 청소년들에게 어려움에 대한 극복 정신, 새로운 세계에 대한 탐험정신, 자연 환경의 보존에 대한 환경의식과 생활 문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곳이다. 오지세계에 대한 탐험을 통한 모험과 개척정신 함양을 주제로 이 프로그램 오지탐험에 대한 준비활동, 다양한 상황에서의 적응 훈련 그리고 환경, 봉사, 문화 등 주제별로 오지 탐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