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아리 활동

Abstract

청소년과 동아리활동은 청소년동아리의 개념 및 관련이론과 새로운 변화 및 동향, 외국의 활동사례, 국내 활동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청소년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이 모든 청소년 관련 부문에서 올바로 정착되고 실천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그동안 청소년의 집단활동에 대한 기성세대의 인식이 불충분하여 집단활동 문화가 정착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동아리란 무엇인가. 동아리가 왜 좋은가. 동아리활동을 하는 것이 왜 유익한가? 그동안 등한시 되어왔던 동아리활동의 역사와 분위기를 느껴보고 우리 삶에서의 동아리의 필연성과 올바른 동아리관을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이 책은 동아리활동에 관한 선행연구가 거의 부재한 상황에서, 현재 현장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동아리활동과 후속연구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