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Abstract

오늘날 청소년 비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유해환경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심들의 대다수는 청소년유해환경 중에서 주로 유해한 업소, 약물 등의 물리적 사회환경과 대중매체 등의 정보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선정성과 폭력성, 환각물질의 복용 등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해 왔다.

본 조사에서는 유해매체, 유해약물, 유해업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요 조사내용으로 하고 있다.

유해매체 조사는 유해매체의 이용 경험, 매체의 유해성 및 비행과의 관계 파악을 주요 내용으로, 법적·제도적 대책과, 생산 및 유통구조, 시민운동 및 매체교육 등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으며, 유해업소조사에서는 유해업소 출입과 유업업소 고용 실태와 유해업소 출입과 일탈행위와의 관계, 유해업소 출입과 유해업소 고용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고자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청소년 유해업소, 유해행위 및 불법고용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유해약물조사를 통하여 청소년의 약물 관련 태도, 약물구입, 약물사용경험, 약물중단, 약물예방교육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문제점 분석을 통해 기존 관계법령과 정책을 포함하는 주요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