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해 및 체험활동

본 자동차 이해 및 체험활동 수련 프로그램집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련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전문적인 자동차 공학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너드라이버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기술, 요령 등을 실제 체험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을 미래의 오너드라이버로 가정하여 그 소양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를 다루기보다는 주로 자가용 승용차에 국한하여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그 내용을 구성하였다.

셋째, 본 수련활동프로그램은 상황중심 체험활동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진행시 실제 상황과 매우 유사한 상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운전체험활동은 법규상 실제상황에서 할 수 없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모의운전방식으로 진행하여야 하므로 보다 현장감 있는 가상운전체험상황을 준비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