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세상을 바꾼다 Ⅱ

◎초록

이 책은 청소년 권리신장 정책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청소년 관련 학계와 현장 전문가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자치활동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담았다. 제Ⅱ권 [사례편]은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 자치활동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활동 아이디어들을 담았다. 특히 제Ⅱ권은 생생한 현장정보와 활동방법들이 청소년에게 친근하게 소개되어 있어 더욱 쉽게 읽을 수 있다. 제1장 세상을 바꾸는 첫걸음: 청소년자치조직함께가자 우리: 자치조직 만들기, 네손은 내가 잡고, 내손은 네가 잡고: 자치조직 운영하기, 청소년 자치활동 10문 10답, 제2장 우리동네에서 신나는 문화축제를 벌여보자는 청소년과 문화, 지역사회 문화축제, 지역사회 청소년문화축제 만들기 A부터 Z까지, 제3장 거리에서 펼쳐지는 청소년 한마당, 명동청소년거리축제는 축제! 그것이 궁금하다, 청소년이 접수(?)한 명동거리, 2001 명동청소년축제, 제4장 틀을 깨는 청소년활동, 대학을 이용하자는 대학공간 활용하기, 대학공간을 이용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제5장 학교 안과 밖에서 펼쳐지는 신나는 청소년활동은 학교에서의 자치활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학생회 중심의 자치활동을 멋지게 하는 방법, 학교에서의 동아리활동,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제6장 희망미래를 일구는 청소년사회참여활동왜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인가?, 청소년 사회참여 호라동을 위한 몇가지 프로그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