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정치참여 :영국의 청소년 선거권 관련 동향

Abstract

이 자료는 영국의 청소년 선거권 관련 동향을 소개함으로서,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한국의 선거연령 하향화 논의에 시사점을 얻기 위한 것이다.

영국의 사례자료들은 청소년의 정치참여가 확대되어야 하는 이유, 선거연령 하향화에 대한 찬반논의의 근거, 청소년의 정치참여 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또한 영국 전역의 청소년 참정권 획득 운동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부와 청소년단체들의 대응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청소년선거권 운동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