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조사와 개선을 위한 예방대책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분석하고, 학교폭력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및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토대로 향후 예방대책 논의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21년 7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총 7개월간에 걸쳐 전국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에브리타임) 질문지를 배부하여 총 467부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양적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 6명과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학교폭력예방과 대책방안에 관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467명 중 대학생들의 학교폭력 경험은 목격경험 28.9%, 피해경험 8.6%, 가해경험 0%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학교폭력 예방과 개선방안으로는 교육차원, 사회인식차원, 권력구조차원, 개인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 문제 개선을 위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대학생의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는 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