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대중매체 건전활용방안 연구

Abstract

이 보고서는 대중매체의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의 활성화에 주된 관심을 두고 청소년들이 능동적인 수용자로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청소년들의 영상매체에 대한 의식과 이용도, 욕구 등을 조사 분석하여 영상매체 수용자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청소년 영상매체 건전활용 지도지침서'를 개발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하였고자 하였다. 둘째, 청소년이 영상매체를 건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중요한 방안의 하나로써 '청소년 영상매체 건전활용 지도지침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조사대상 청소년들은 TV, 영화나 비디오, 전자영상물 등 영상매체와 매우 밀접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의 영상매체 수용행태는 TV의 오락 프로그램이나 관람불가 영화 및 비디오, 불법비디오 등 건전프로그램보다는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 이용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각 매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데, TV의 오락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이유는 학업을 마치고 쉬는 시간은 이미 늦은 시간이기때문에 주로 오락프로그램을 하고 있어 보게 된다거나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본다고 한다. 관람불가 영화나 비디오를 보는 이유는 청소년들이 볼 수 있는 영화의 경우 작품성이 높은 우수한 작품이 별로 없기 때문이고 불법비디오를 보는 이유는 주로 호기심때문이라고 한다. 전자영상물의 경우는 어떤 것이 불건전한 것인지 기준이 없어 그냥 보게된다고 한다. 영상매체관련 수련활동이나 미디어교육에 대한 욕구는 영화제작이나 비디오 촬영법 등을 배우고 싶다는 욕구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PC통신 활용법과 인터넷 활용법에 대한 욕구가 높아 주로 직접 매체를 활용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 청소년의 불건전 매체 접촉 차단이나 유해매체 단속도 중요하지만 청소년들이 보고있는 현실을 전제로 그들이 유해매체와 유익매체를 구분해낼 수 있는 비판적 시청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급선무라고 보고,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청소년 영상매체 건전활용 지도 지침서' 구성안을 기획해 3종의 지침서개발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