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Abstract

사회적 문제로 제기된 학교붕괴현상의 실태를 진단하기 위해 학교붕괴의 개념 및 학교붕괴를 보는 제 관점을 분석하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학교붕괴의 개념 및 실재, 배경변인별 차이, 학교붕괴의 원인, 이에 대한 반응 및 대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외국의 학교붕괴 관련사례를 분석하고 학교붕괴의 원인 진단 및 학교붕괴 해결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