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사회적 문제로 제기된 학교붕괴현상의 실태를 진단하기 위해 학교붕괴의 개념 및 학교붕괴를 보는 제 관점을 분석하고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학교붕괴의 개념 및 실재, 배경변인별 차이, 학교붕괴의 원인, 이에 대한 반응 및 대처방안 등을 조사하였다. 외국의 학교붕괴 관련사례를 분석하고 학교붕괴의 원인 진단 및 학교붕괴 해결을 위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Author(s)
윤철경이인구박창남
Issued Date
1999
Type
Report
Keyword
학교붕괴수업붕괴교실붕괴교육개혁학교실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355
Table Of Contents
I. 서론

II. 학교붕괴 개념 및 현황
1. 학교붕괴의 개념
2. 학교붕괴의 진단

III. 학교붕괴 실태조사 결과분석
1. 학교붕괴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학교붕괴에 대한 학생의 인식
3. 조사결과 종합 및 논의

IV. 외국사례를 통해 본 학교붕괴의 특수성과 보편성
1. 일본의 학교붕괴와 대응방안
2. 미국의 학교실태와 대응방안
3. 프랑스의 학급붕괴와 교육개혁
4. 독일의 학교: 삶을 위한 유기체적 학교교육
5. 각국 사례의 종합 비교

Ⅴ. 학교붕괴의 원인
1. 사회변화에 따른 문화충돌
2. 사회변화에 조응하지 못한 교육체제
3. 학교현장과 유리된 교육개혁
4. 기타

VI. 학교붕괴해결을 위한 대책
1. 기본방향
2. 부문별 정책방안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