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장애청소년에 대한 정부의 정책 개관, 주요 외국의 장애인 정책 탐색, 428명을 대상으로 한 장애청소년의 실태와 욕구에 대한 조사, 그리고 우리 나라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의 결과는 정부의 장애인에 대한 각종 정책자료 분석과 외국의 장애인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탐색, 그리고 우리 나라 장애청소년 실태와 지원에 대한 욕구조사, 전문가집단의 자문 등을 통해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