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 활동거리 개발(Ⅲ)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봉사활동 운영 방향에 초점을 두고 학생이나 교사가 비교적 쉽게 봉사활동에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제시하고자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지역사회내 다양한 수요자원과 관련하여 프로그램을 개발·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절차라고하는 하나의 정형화된 틀을 제시하여 학교 중심 또는 지역사회 봉사활동 유관기관에서의 다양한 활동들이 봉사활동 프로그램 틀속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함으로써 봉사활동 현장에서의 지도자나 교사는 물론 청소년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계기로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