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천년 청소년 의식의 국제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새천년을 맞아 한국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의식, 새천년 준비 실태를 국제적 수준에서 비교, 진단하는 데 1차적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서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인 프랑스, 아시아의 선진국인 일본을 비교준거로 삼아 한국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의식, 새천년 준비실태를 직접 비교·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새천년에 필요한 청소년정책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