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청소년 여행벨트 설정 및 운영방안 연구

Abstract

경기지역은 산, 들, 강, 호수, 바다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농촌과 도시, 휴전선 접경지역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역사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수련시설도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풍부한 실정이다. 경기도는 이러한 환경조건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이 저렴하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입시위주 교육환경에 억눌려 있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경기 청소년정책의 비전과 목표에 기초하여 지역사회의 각종 자원과 청소년 수련시설을 연계한 테마별 경기지역 "청소년여행 벨트" 의 설정 및 운영모형 개발에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1)경기지역 관광자원에 대한 기초조사, 2)경기지역 초, 중, 고등학생의 여가활동 및 여행실태, 여행요구 및 선호도 조사 3)경기지역 청소년수련시설 여건 분석 4)경기지역 테마별 청소년여행벨트 설정안 개발 5) 청소년여행벨트 운영모형 개발 및 지원방안 제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