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청소년육성 기본계획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결과에 근거하여 2005년까지의 제주시 청소년정책의 기본계획을 구상함과 더불어 제주시의 지역적 특성에 기초한 특성화된 정책과제를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최근 국제사회의 일반적 특성인 국경 없는 정보화시대를 대비하여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역량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세계화 시대의 국제적 관광도시로서 제주시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어울리는 제주시 청소년의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데 청소년정책의 중점을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