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육원 수련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창의적이고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하여 학생교육원의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에 전국 학생교육원의 운영실태, 운영상의 문제점 등에 대한 분석과 청소년과 교사의 요구분석에 기초하여 학생교육원 수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으로는 학생 수련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목적 분석, 학생교육원의 운영실태 및 프로그램 분석, 학생 및 교사들의 수련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 학생교육원의 수련교육 활성화 방안 제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