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청소년의 사회재적응 훈련프로그램 개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크게 비행청소년의 심리·환경적 특성의 이해와 그들을 교화 내지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교정교육의 또 다른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교정교육은 예방적인 측면과 치료적인 또 다른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교정교육은 예방적인 측면과 치료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예방적인 측면으로 보호관찰 대상자와 출소 이후 비행청소년들의 재 가출과 재 비행을 예방하는 것이고, 치료적인 측면으로는 보호대상 소년들이나 소년원 내지 교도소의 교육을 받고 있는 비행소년을 위한 치료가 또 다른 영역의 목적이다. 이런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점진적 개방 제도를 운영하고 그들의 사회 적응을 위한 방법으로, 재 적응 프로그램의 하나의 새로운 접근 "문제해결중심 모형(Solution Focus Therapy Model)"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