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청소년교류정책의 실태

Abstract

일본이 국제적으로 청소년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한 것은 1965년부터이며, 외무성이 중심이 되었다. 이후 국제교류라는 국가정책의 중요한 하나의 과제로서 확대·심화되면서 전개되어 왔으며, 교류담당의 주체도 정부기관에서는 외무성, 문부성, 자치성, 총무청, 각 지방자치단체로 분화·확대되었고, 민간부문에서는 재단법인, 사단법인, 기업, NPO, NGO, 개인에 이르기까지 각층 레벨로 다양화되었다.

일본의 청소년교류의 실태와 전개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류담당의 각 주체가 실행해온 사업과 성과를 망라해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보고서에는 일본의 청소년교류의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는 국제협력사업단(JICA)의 활동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일본의 국제교류정책의 목적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