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특성화청소년 수련거리 개발 기초연구

Abstract

우리는 남북한 교류·통합의 진전을 통한 한민족공동체의 시대, 청소년의 활력과 에너지가 국가·사회발전을 주도하는 시대, 교육 수요자 시대로서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의 문화·여가활동 수요가 증대될 것을 준비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제도가 해낼 수 없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는 1990년대 청소년기본법을 제정하고 청소년육성영역을 설정, 수련활동을 체계화하여 수련거리의 개발·보급을 국가가 지원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 동안 1,2차에 걸쳐 개발된 수련거리의 현황을 분석·평가하고, 향후 5개년간 개발될 수련거리의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