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개발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개발의 상태와 변동을 요약함으로써 청소년정책의 수립을 위한 합리적인 판단근거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개발지표의 체계모형을 개발하고, 나아가 체계화된 지표체계를 기초로 '한국의 청소년개발지표'를 작성·발간할 수 있는 지표항목(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청소년개발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과 장·단기 활용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