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치활동 활성화 및 발전방안 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치활동 중 특히 문화관광부 청소년위원회를 중심으로 사례 조사를 실시하여 2004년 한 해 동안 청소년위원회의 활동과 이에 대한 실무자의 의견 등을 종합하여 청소년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자치활동을 평가해 보고 향후 청소년위원회를 비롯한 청소년 자치조직의 활성화와 발전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더 나아가 청소년위원회 등 청소년 자치조직간의 상호연계 체계 및 유대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