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청소년문화특화프로그램 개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제주도 청소년문화특화 프로그램개발 연구」와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제주도 청소년들의 제주도에 대한 인식과 생활실태, 그리고 청소년문화Zone과 청소년정책에 관한 요구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제주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청소년문화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제주도 청소년들의 제주도에 대한 인식, 여가생활 및 요구, 가정생활 및 학교생활, 경제생활 현황과 만족도, 청소년기관 및 관련시설 참여경험 및 요구, 청소년프로그램 참여경험 및 요구 , 제주도 청소년문화zone에 대한 의견, 제주도 청소년정책에 대한 의견 등을 중심으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