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 실태 조사 연구

Abstract

이 정책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인권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기초한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 인권 문제의 내용과 주요 쟁점 사항을 살펴보고, 청소년인권 상황에 대한 청소년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근로·자애·븍한이탈 청소년 등 소수 청소년의 인권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 대상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크게 4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청소년인구너 문제의 주요 쟁점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생활 속에서의 청소년인권 침해 실태, 그리고 소수 청소년의 인권 실태 등과 관련한 이론적 논의를 하였다. 둘째, 전국 중·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권 실태에 관한 의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소수 청소년 대상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청소년인권 증진을 위한 국가 및 시민사회 차원의 정책과제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