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사 자격 필기시험 면제에 따른 제도 개선 연구

Abstract

2005년도 개정사안 중 필기시험면제와 관련하여 그 전제조건인 표준교과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며, 청소년지도사 교과과정에 대한 제시를 위해서는 첫째, 청소년지도사는 무엇을 하는 직업인가에 대한 정체성 규명, 둘째, 청소년지도사의 전문 능력이 무엇인가에 대한 규명, 셋째, 전문능력에 대한 규명되고 난후 그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통제적 교육과 자율적 교육 기간을 구분하여 최소한의 자율능력을 정하여 이를 청소년지도사 교육과정 구성의 요체로 삼아야 한다.

실천현장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하여, 국가는 제도적으로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제시하고, 각각의 등급에 요구되는 지적·기술적 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 및 훈련과정을 표준화함으로써, 양성기관에서는 제시된 표준교과과정을 자율적으로 선택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본 연구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