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진로교육 전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수준 및 기대·요구수준을 파악함으로써 교사들의 요구가 반영된 진로교육 자료 및 모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진로교육 운영현황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새로운 진로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진로교육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도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