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취약위기 아동청소년 보호자립 실태조사

Abstract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이명숙)에 의뢰하여 2009년 6월 한 달간 시설보호자립지원서비스(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그룹홈), 단기청소년쉼터, 중장기청소년쉼터, 일시보호시설, 보호치료시설, 직업훈련시설, 지립지원시설, 종합시설)와 가정보호자립지원서비스(가정위탁, 소년소녀가정, 드림스타트) 11세 이상 아동청소년, 보호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설 및 가정 보호자립 실태조사를 실시함.

본 조사는 우리나라 시설 및 가정보호자립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의 보호자립지원 개선을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