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청소년 가치관 국제비교 조사

2010년 청소년 가치관 조사는 2008년도 조사에 이어 한국 청소년들의 가치관에 관한 시계열적 자표를 축적하고, 이를 중국 및 일본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 정책 수립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며,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

시계열적 자표를 축적하기 위하여 2008년 조사 내용을 근간으로하되, 전문가 의견 조사와 연구진 회의를 통해 가치관 조사에 부적절한 문항이나 국가 간 비교가 어려운 문항 등을 일부 수정하거나 보완하였다. 또한 청소년 가치관 조사의 중요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역사관 영역을 기존 조사 영역에 추가하였다. 즉 2008년 조사의 하위 영역은 인생관, 가족 및 결혼관, 진로 및 직업관, 학교 및 친구관, 사회 및 국가관, 다문화 의식, 통일 의식 및 북한관 등 크게 7가지 영역이었는데, 2010년도에는 역사관 영역을 추가하였으며, 2008년도와 마찬가지로 통일 의식 및 북한관은 한국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