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2010 청소년 디지털 이용문화 실태조사 보고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청소년의 생활환경에서 디지털 공간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였고, 디지털 매체의 부정적인 영향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음.

특히 여러가지 발달 상의 숙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기에 부적절하게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 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해당 정책 당국에서는 청소년의 디지털 이용과 관련된 전반적인 실태 파악이 필요함.

청소년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매체현황을 진단함으로써 정부에서 청소년의 디지털 이용과 관련된 정책을 입안할 때 근거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보고서의 목적임.
Author(s)
문경숙장근영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디지털문화청소년디지털문화이용실태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547
Table Of Contents
목 차

제1장 조사연구의 목적과 조사체계
1. 조사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조사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1. 디지털 문화 사용실태 조사의 필요성
2. 청소년여가시간에서 디지털환경이 차지하는 비율
3. 청소년들의 사회적 성장과 디지털 문화
4. 청소년들의 일탈 및 문제행동과 디지털 문화
5. 청소년들의 언어악화와 디지털 문화
6. 디지털 문화의 영역
7. 국내외 연구동향

제3장 국내외 관련 정책
1. 한국
2. 미국
3. 영구
4. 일본
5. 중국

제4장 실태조사 결과
1. 매체별 이용 정도
2. 휴대전화
3. 인터넷
4. 온라인 채팅
5. 온라인 커뮤니티
6. 온라인 게임
7. 디지털 미디어 이용과 언어사용
8. TV 및 관련 매체
9. 독서 관련 매체
10. 음악
11. 정보통신 윤리분야 관련사항
12. 자신과 부모님에 대한 지각
13. 배경 질문

제5장 요약
1. 매체별 이용 정도
2. 여가시간
3. 휴대전화
4. 인터넷
5. 온라인 채팅
6. 온라인 커뮤니티
7. 온라인 게임
8. 디지털 미디어 이용과 언어사용
9. TV 및 관련 매체
10. 독서 관련 매체
11. 음악
12. 정보통신 윤리분야 관련사항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1. 2010년 설문 결과 추가분석(광역시만 해당)
2. 설문지
Publisher
여성가족부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