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 선진화를 위한 학생자치활동 길잡이

Abstract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학교문화를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의 원칙으로 조성해 나가고자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실천해 나갈 '학교문화선도학교'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문화 선진화는 학교행사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운영하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 자료는 2011년 전국 309개 학교문화선도학교의 효과적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되었으며, 더불어 일반학교에서 학생자치활동과 학교문화 선진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와 학생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