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멘토링 효과성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멘토링 효과성 측정영역 및 지표 탐색을 통한 효과성 측정요인 구인
Abstract
멘토링 활동이 단순한 봉사활동의 개념을 넘어 점차 사회적 참여의 한 영역으로서 멘토의 기부와 재능 나눔을 통한 멘티의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영역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임.
멘토와 멘티는 많은 경험을 함께해야 하므로 서로가 멘토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동과정 에 필요한 주요 정보와 기술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맥락에서 멘토링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와 구체적인 활동기술(skills)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이 구축될 필요가 있음.
Author(s)
모상현김경준오해섭박정배진은설
Issued Date
2011
Type
Report
Keyword
멘토링멘토링효과성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578
Table Of Contents
목 차


I. 멘토링 활동과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1
1. 멘토링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3
2. 멘토링 활동과정 및 프로그램 유형 5
3.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13

Ⅱ.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35
1.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기획 37
2.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내용 구성 39
3.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설계 41

Ⅲ. 멘토·멘티 공통과정 교육 프로그램 43
1. 멘토링 단계별 활동 이해 47
2. 관계형성과 언어사용 61
3. 관계유지와 시간관리 72
4. 멘토링 과정에서의 위기극복 86

Ⅳ. 멘토 전문과정 교육 프로그램 101
1. 멘토의 자질과 역할 104
2. 멘토링 활동기술과 전략 117
3. 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기술 128
4. 멘토링 의사소통기술1(상담) 138
5. 멘토링 의사소통기술2(갈등관리) 150
6. 멘티의 문화이해 160
7. 멘토링 문제예방과 문제해결기술 174
8. 멘토링 상황 종결과 멘티와 관계 지속 185





Ⅴ. 멘토링 교육프로그램 실행 전략 195
1. 준비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197
2. 실시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199
3. 평가단계에서 프로그램 실행 전략 203

Ⅵ. 결론 및 제언 207
1. 결론 209
2. 제언 210

참고문헌 213

부 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