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보호시설 인권상황 관련 의식조사

Abstract

이 연구는 소년보호시설이 얼마나 인권친화적인 환경이고, 수용소년이 어는 정도 수준의 인권의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년보호시설에 수용 중인 소년과 소년보호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년보호시설의 인권 실태와 처우에 관한 의식을 조사함으로써 소년보호시설의 인권상황을 진단하고 수용시설의 인권침해 예방 및 처우개선에 관한 정책대안 모색을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