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학교문화 우수사례집

Abstract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학교문화를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의 원칙으로 조성해 나가고자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학교문화 선진화는 학교행사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운영하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 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주도적으로 실천해 나갈 '학교문화선도학교'를 선정·운영하고,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중심으로 학교문화 개선 실천방안과 선진사례를 담은 매뉴얼을 개발·보급하여 학교문화 혁신을 꾀하였다.

'100대 학교문화 우수사례집'은 학교문화선도학교를 비롯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문화 선진화 정책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학생자치활동과 학교구성원의 참여

·소통·나눔의 학교문화를 활성화시킨 우수사례를 모은 것이다. 소개된 사례를 참고하여 학교문화 선진화의 성공요인과 전략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수사례 홍보를 통해 학생 및 구성원들의 적그적이 ㄴ참여자치 문화를 활성화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간 소통과 협력이 ㅗ할성화되는 학교공동체 문화 형성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