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게임에 대한 이미지 분석 연구

Abstract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학부모가 보유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와 게임에 대한 표상을 확인해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일반인들의 게임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 일반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게임에 대한 전반적 인식과 태도, 가치수준에서의 차이를 파악하여 청소년 게임문제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세대 간, 부모-자녀간의 인식의 차이를 공유함으로써 게임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제반 조치의 마련과 더불어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개입전략을 구축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