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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평가표 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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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원의 참여와 인권 보장의 관점에서 학교규칙이 잘 운영되도록 진정한 학교 내 의사결정과정의 민주화, 구성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학교규칙 평가표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는 정부의 학교규칙 실천운동 전개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학교장(감), 교사, 학생, 학부모가 이 평가표를 통해 학교규칙을 자율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교규칙 평가와 관련된 기존의 논문, 연구보고서를 분석하여 학교규칙 평가에 고려하여야 할 주요 사항을 선별하여 검토하였다. 특히 정부에 의해 먼저 보급된 학교규칙 운영 매뉴얼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법령에서 필수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을 도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평가모형의 기본 틀은 의사결정 평가모형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Stufflebeam의 CIPP모형을 이론적 기초로 하였다. 이에 따라 평가모형은 상황평가(context evaluation : C),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 I),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 P),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 P)로 구성되었다. 또한 학부모, 학생, 교사별로 학교규칙 평가표 설문을 각기 구성하였다. 셋째, 학교규칙의 운영 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은 물론 장학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여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로 학생과 학부모, 교원, 시도교육청 담당 장학사, 교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과학기술부 등 학교구성원들과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여 이러한 의견이 학교규칙 평가항목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학교규칙 평가표 항목을 토대로 실제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각 항목이 목적과 대상에 적합하게 마련되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모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적용 결과를 통해 실제 평가에서의 적절성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연구진이 최종적인 평가지표를 확정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규칙의 운영이 실제로 활발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 학교규칙 평가를 위한 학교규칙 표준안 마련 및 보급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Author(s)
허종렬조진우박형근이수경이지혜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학교규칙평가모형CIPP모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596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내용
1) 국내·외 선행연구 및 문헌 연구
2)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한 실태 파악
3) 전문가 의견 수렴
4) 학교구칙 평가표 모의 설문 실시 및 결과 반영

Ⅱ. 학교규칙 평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학교규칙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학교규칙의 의의
2) 학교규칙의 변화
3) 학교규칙의 법적 성격
4) 학교규칙의 세부 내용
2. 프로그램 평가모형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평가모형의 검토
2) CIPP 모형의 개관
3) CIPP 평가모형의 특징
4) 학교규칙 평가표와의 관련성

Ⅲ.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 과정
1.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과정의 개요
1)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과정
2) 문항개발 및 검토
3) 전문가 협의회 개최
4)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대상 선정
5) 문항 신뢰도 검사 및 자료 분석
2.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회의
1)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 회의 개관
2) 학교규칙 평가표 개발 회의 내용
3) 학교규칙 평가표 문항 개발 과정
3. 학교규칙 운영매뉴얼의 내용분석
4. 포커스 그룹 인터뷰
1)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개관
2) 제1차 FGI(2012.10.5.)
3) 제2차 FGI(2012.10.29.)
5. 학교규칙 평가표의 개발과 CIPP 평가모형의 적용

Ⅳ. 예비조사와 학교규칙 평가표의 확정
1. 학교규칙 평가표(안) 예비조사
1) 조사대상
2) 조사절차
3) 조사도구의 구성
4) 문항의 분석
2. 학교규칙 평가표의 확정

Ⅴ. 정책제언
1. 학교현장에서의 학교규칙 운영의 문제점
2. 정책제언
3. 기대효과

참고문헌
부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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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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