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업중단 학생 종단정책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2001년 이후 감소하던 학업중단율이 2007년부터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학업중단자의 절반 가까이가 전문고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2004년부터는 중학생과 일반고생의 구성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여 2010년 현재 중학생과 일반고생은 각각 전체 학업중단자의 31.3%와 34.7%를 차지하고 있다. 왜 학업중단이 늘어날까? 중학교와 일반고에서 왜 학업중단이 늘어나는 것일까? 학업중단 사유는 무엇이며 학업중단 이후 이들은 어떤 삶의 행로를 거치게 되는것일까? 높은 교육열에 힘입어 국제수준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의 학업중단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학업중단자가 적은 한국사회의 특성상 이들의 진로는 더욱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사회로 배출되게 된다. 이 때문에 학업중단자들의 삶은 더욱 고달프고 힘겨울 수밖에 없다.
학업중단 후 청소년들의 삶의 경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알 길이 없다. 학교에서 떠난 후 교정시설에서 발견되기까지는 공공부문에서 그들의 삶의 흔적을 포착할 수 없다. 비행기의 블랙박스처럼 학업중단 이후 청소년들이 삶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는 사회적으로 해독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이 사회의 소수 청소년으로서 사회적 지원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그들에게 사회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삶의 행로를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동안 학업중단 청소년들에 대한 연구가 간헐적으로 이루어져 오기는 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는 점 때문에 10~20명의 학업중단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나 학업중단자들이 있는 시설이나 기관을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의 선정부터 편향적이었기 때문에 학업중단자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이 어려웠다. 또한 1회성 횡단조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학업중단 이후 어떤 행로를 경험하고 있는 지 정확한 실태 파악이 어려웠다. 학업중단자의 삶은 정형화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이 때문에 학교 중단시점부터 추적조사를 하는 종단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업중단의 발생시점부터 대상자를 추적 조사하는 종단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학업중단 학생에 대한 조사결과의 축적을 통해 학업중단 학생의 생활실태와 욕구, 삶의 행로를 정확히 규명하고 관련정책의 수립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Author(s)
윤철경김영지유성렬강명숙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학업중단학업중단 청소년대안교육복교지원프로그램청소년지원센터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625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 방법

제2장 선행연구 분석
1. 학업중단의 개념 및 유형
2. 학업중단의 원인 및 이후 경로
3. 학업중단 청소년현황 및 대책

제3장 학업중단 조사개요 및 조사결과
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2. 학업중단 관련 실태
3. 학업중단 학생의 개인적.환경적 특성
4. 학업중단 이후 경험 및 인식 실태

제4장 대안교육기관 조사개요 및 조사결과
1. 조사개요
2. 대안교육기관 현황 분석
3. 대안교육기관 설문조사 결과 분석

제5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학생용)
2. 설문지(대안교육기관용)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