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위기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위기청소년 성장 지원을 위한 숲(체험) 프로그램
Abstract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숲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숲체험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효과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심리적 효과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숲체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한 반면 우울감과 불안감은 완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신체적 효과에서는 숲체험이 아토피피부염이나 스트레스 지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숲체험은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 감수성, 실천의지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친사회적 행동능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본 연구의 위기청소년 대상 야외활동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산림교육과 산림기반 모험성 야외활동의 접목을 통하여 청소년의 도전감과 성취감을 고취시켜 이를 통한 쾌감 및 긍정적 감정을 추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였다.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의 컨셉은 숲과 모험이 합쳐져 청소년의 웰니스를 실현하는 것으로 청소년이 모험성 숲체험 활동을 통하여 신체와 정신은 물론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 범위는 신체, 정서, 사회, 미래지향 요인들에 준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신체적 요인에 해당하는 숲체험 프로그램은 균형 잡힌 신체를 위하여 오감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속한다. 다음으로 정서적 요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의 긍정적 정서의 도출 및 삶의 태도의 변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사회적 요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숲체험을 통하여 긍정적 대인관계의 형성 및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목적이 반영된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 요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숲체험을 통하여 진로탐색 및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에서는 최종 31개의 세부 활동을 제안하였다.
Author(s)
윤철경하시연
Issued Date
2014
Type
Report
Keyword
위기청소년숲체험모험성 야외활동웰니스청소년 프로그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5674
Table Of Contents
목차

1장 숲체험 활동의 교육적 효과 1
Ⅰ. 숲체험 활동의 심리적 효과 3
Ⅱ. 숲체험 활동의 신체적 효과 6
Ⅲ. 숲체험 활동의 인지적 효과 7

2장 모험성 숲체험 활동 분석 11
Ⅰ. 모험성 숲체험 활동과 청소년 프로그램 13
1. 모험성 야외활동의 개념 13
2. 산림기반 모험성 야외활동의 국내외 현황 15
3. 위기청소년과 숲체험 활동 성공사례 17

3장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 개발 25
Ⅰ.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활동의 기본방향 27
1. 숲체험 활동의 기본 개념 27
2.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고려사항 28
3.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 컨셉 도출 29
4.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범위 31

Ⅱ.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 32

Ⅲ. 위기청소년 대상 숲체험 활동 프로그램 구성 40
1. 트레킹 및 등산활동 기반 숲체험 프로그램 40
2. 캠핑 및 야영활동 기반 숲체험 프로그램 42
3. 숲가꾸기 활동 기반 숲체험 프로그램 45

참고문헌 51

[부록]
위기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활동 매뉴얼 61
청소년 대상 산림교육 운영 시설 129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