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종시 아동·청소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Abstract

세종시는 2012년 7월 1일 출범한 성장형 계획도시로서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서는 아동・청소년을 둘러싼 사회・경제・문화적 환경변화와 더불어 지역특성에 따른 아동・청소년 이슈 및 현안 파악과 대응이 필요함. 특히, 세종시는 18세 미만 아동・청소년 인구가 25.44%(인구 4명당 1명)로 아동・청소년 인구가 전국 최고 비율인 도시로서, 행복도시 구현을 위해서는 주요 시민인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조성이 필수적 과제임.

이 연구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종시의 아동・청소년정책 중장기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아동・청소년을 둘러싼 환경변화와 세종시의 지역적 특성, 아동・청소년 권리의 국제적 기준과 아동・청소년의 욕구 등을 반영하고 아동・청소년정책 환경과 추진현황 분석을 통해 아동・청소년정책 기본계획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권리가 온전히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