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아동권리협약 국가보고서 작성 연구

1. 대한민국은 1991년 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하고 2011년 10월 제3・4차 국가보고서에 대한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았다. 제5・6차 통합국가보고서는 2011년 11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아동권리 증진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노력한 성과를 담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은 유엔아동권리위원회가 2015년 개정・발표한 국가보고서 작성지침(CRC.C.58.Rev.3)에 따랐다.

2. 보고서는 아동권리협약 9개 영역(일반이행조치, 아동의 정의, 일반원칙, 시민적 권리와 자유, 아동에 대한 폭력, 가정환경 및 대안양육, 장애・기초보건 및 복지, 교육・여가 및 문화적 활동, 특별보호조치)과 2개의 선택의정서(아동매매, 아동성매매, 아동포르노물에 관한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 아동의 무력분쟁 관여에 관한 아동권리협약 선택의정서) 후속조치 등 총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역별 협약이행 점검을 통해 이행 성과와 현황, 이행 장애요인, 향후 이행계획 등을 법령, 제도, 정책 등의 진전상황, 아동・청소년의 인권실태 및 현황, 통계정보 등과 함께 제시하였다.

3. 정부는 유엔아동권리협약 및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을 고려하여 아동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입양특례법」과 「민법」 개정으로 입양허가제 도입 및 협약 유보조항(제21조) 철회 노력, 아동권리협약의 아동 최선의 이익 취우선 원칙에 기반한 제1차 아동정책기본계획 수립(2015), 국가인권위원회의 아동・청소년 전담조직 마련 및 아동권리위원회 설치 등으로 독립적 아동권리 모니터링체계 마련, 0~5세 영유아 무상보육 실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정을 통한 학대와 폭력 문제에 대한 대책 강화, 드림스타트, 방과후학교, 지역아동센터, 방과후아카데미 등 빈곤아동을 위한 보호・복지 인프라 확대, 위기 아동・청소년 종합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강화, 청소년한부모, 학교밖 청소년, 다문화청소년 등 취약집단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 및 지원 강화, 공교육 정상화 및 전인교육을 위한 자유학기제 운영과 진로교육 활성화, 지방자치단체와 시・도 교육청 차원의 아동・청소년 인권조례 제정과 같은 지역단위 인권 증진 노력 등이 이루어졌다. 아동・청소년이 생각하는 우리사회의 인권 존중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조사 결과 : 2013년 67.6%, 2014년 70.8%, 2015년 74.2%, 2016년 76.2%).

4. 그러나 아동예산 규모의 부족 및 예산관련 중장기적 대책 부재, 아동권리협약의 국내법 적용 미흡, 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의 획기적 개선 부족 등 지속적인 개선과제도 남아 있다. 가정, 학교, 사회 모든 영역에서 아동을 인권의 주체이자 참여권을 가진 시민이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정책과 제도가 마련되고 이들의 참여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 차별금지법 제정, 보편적 출생등록제 마련, 개인청원권에 대한 제3 선택의정서 비준 검토 등의 요구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입시위주 교육제도와 학업 스트레스, 놀이와 여가・문화의 부족, 높은 자살률 등은 보다 혁신적인 교육제도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기도 하다. 정부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아동 인권 문제를 검토하고 관련 부처간 협업을 통해 대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정책과제가 국가정책에서 주류화 되는 데 아동복지법을 통해 제도화한 아동영향평가제도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아동인권 증진을 위한 입법적・정책적 성과에 비해 재정적 대책이 부족했으므로 이를 위한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아동정책 및 제도가 아동의 인권신장에 미친 영향과 인권증진 노력을 통해 아동의 삶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관리체계도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

5. 이 보고서는 보건복지부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아동・청소년 분야 전문가와 함께 집필하였으며, 중앙행정기관의 관련 부처 관계자 협업을 통해 그 간의 아동인권정책 추진 성과를 점검・정리하는 과정을 거쳤다.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아동・청소년 분야의 학계 및 현장 전문가, 관련 단체의 광범위한 논의와 의견수렴 과정이 진행되었으며,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보완작업을 실시하였다(2017년 2~3월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