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동작혁신교육사업 청소년 자치·참여활성화 정책연구

Abstract

2016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는 혁신지구형의 필수과제에 ‘청소년 자치 및 동아리 지원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동작구를 비롯한 4개의 자치구가 참여하고 있으며 투입되는 예산은 총 15억 원으로 그 규모가 가장 크다. ‘청소년 자치 및 동아리 지원사업’은 새롭게 설정된 필수과제인 만큼 이와 관련된 혁신교육지구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는 혁신교육지구가 일선의 학교현장을 넘어 청소년 영역으로 보다 확장할 수 있는 계기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16년 동작구에서 추진된 ‘청소년 자치 및 동아리 지원사업’이 과연 동작구 청소년의 자치참여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혁신교육지구에 참여한 청소년들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개별 혁신교육지구 참여경험이 동작구 청소년들의 자치참여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또한 관련 전문가와 동작구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들의 심층면접을 통하여 현재 동작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문제점을 찾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청소년들의 자치참여에 대한 성과는 지역사회 기반을 모델로 하여 청소년의 참여효과를 분석한 최창욱 외(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조작적 개념정의를 하였다. 이는 청소년의‘자아존중감’, ‘행복감’, ‘공동체 의식’이다.

분석결과, 동작구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혁신교육지구사업은 ‘2016 아무거나 프로젝트’와 ‘일반고 진로직업프로그램’이었으며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업은 없었다. 한편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작구의 혁신교육지구사업은 ‘2016 아무거나 프로젝트’, ‘민주리더십 캠프’, ‘동작 청소년아카데미(드리밍업)’ 그리고 ‘마을탐방’이었다. 결론적으로 동작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동작구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자치참여 성과에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 개별 프로그램은 ‘2016 아무거나 프로젝트’이다. 구체적으로 ‘2016 아무거나 프로젝트’참여 청소년은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모두 향상되었다. 요컨대 이와 같은 동작구 혁신교육지구사업이 동작구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는 없었다. 반면에 청소년 참여의 대표활동인 ‘청소년운영위원회’는 ‘행복감’에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청소년의 자치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특히 동작구의 ‘청소년운영위원회’와 관련하여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볼 필요도 있다. 무엇보다도 앞선 기술통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동작구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응답평균은 가장 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작구의 주요 혁신교육지구 사업들이 청소년들의 ‘공동체의식’을 높인 것은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련 전문가와 참여 청소년들의 심층면접에서, 동작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공 원인은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구청의 적극적 지원정책과 거버넌스 구축 역시 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동작구 혁신교육지구의 개선을 위해서는 현행 거버넌스 운영방식의 공고화, 청소년의 관련예산 참여 및 조례개정, 사업주체에 대한 홍보강화, 청소년의 자치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 모색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