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회복지원시설 보호지원 프로그램 및 평가지표 개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의 특성 및 유형 분류에 따른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연수 실시 방안을 제시하며, 청소년회복지원시설 평가지표(안)을 도출함으로써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이 법적 시설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문헌 및 인터넷 자료 검토, 청소년 설문조사, 종사자 설문조사, 현장 및 학계 전문가 FGI, 현장 전문가 심층면접, 모의평가,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가장 도움이 되었거나 좋았다고 생각한 프로그램은 의식주제공, 문화체육여가활동, 경제생활교육, 일상생활지도 순이었다.

둘째, 전문가들은 프로그램 개선방안으로 기본적인 생활습관 교육․훈련 강화, 전문 심리정서치료 및 상담 프로그램 강화, 사례별․개별적 지원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역량강화 개선방안으로는 연계가능 자원 정보 제공, 세분화된 교육 실시 필요, 종사자 심리정서 지원 등을 강조하였다.

셋째, 평가지표(안)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분석 결과 시설 관리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종사자․이용청소년 관리 영역, 기관 운영 기반 영역, 프로그램 및 서비스 영역 순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회복지원시설 프로그램, 교육․연수 개선방안, 평가지표(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