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와 지역자원 연계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지역자원 연계에 관한 인식 및 사례 조사 등을 토대로 학교의 보다 효과적인 학업중단 예방 활동을 돕기 위한 지역자원과의 연계 활성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학교와 지역자원 간 연계는 제한된 수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교의 내부적인 절차 또는 기관의 신청 절차 등이 연계를 어렵게 하거나 학업중단 예방 업무에 대한 교내의 지원과 인식 부족, 수도권과 지방 소도시 간 지역자원의 양과 질적인 차이, 연계 가능한 기관에 대한 정보 부족 및 학생 외부활동 지도의 어려움 등이 그 원인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자원 연계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각 실행전략으로 거점 기관 및 담당 인력의 역할, 온라인 서비스 개발 및 보급, 자원 맵 개발과 배포, 지역자원 연계를 위한 행정편의 제공 및 학생 참여 절차 간소화, 지역자원 연계를 위한 협의체 또는 전담 회의기구 설립, 학교구성원과 지역자원의 인식개선을 위한 연구 및 캠페인 실시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