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 연구사업 운영을 통한 청소년활동 활성화 및 역량 증진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10대가 직접 당사자 관점에서 청소년에 대하여 조사하고 사회적 지식을 만드는 청소년 참여 중심 인문사회연구 사업으로, 청소년 중심 정책환경에서 주체로서 청소년의 권한을 강화하고 청소년 참여활동의 실질적 모델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 의제참여 및 권한 강화는 국제 사회의 주요 관심이며, 청소년 권한을 강화하고 청소년 중심 정책을 모색하는 주요한 방법으로 세계에서 주목(미 UCLA YPAR Hub 등)받고 있으나 아직 한국에서는 이와같은 접근이 드물게 이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세대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기술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대두되고 있으며, 청소년 참여 연구는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포함한 청소년 미래역량을 증진하고 주체로서 청소년의 위상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방법이 될 수 있다.

10대 연구소는 2019년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운영되었으며, 사업 대상은 청소년연구원으로 만 15-19세 자신을 둘러싼 문제에 관심 있는 청소년 15명이다. 청소년 연구원들은 청소년의 삶에 관한 연구주제를 찾아내고, 연구 방법을 습득한 뒤, 동료 청소년들에 대한 팀별 현장 조사를 진행, 자료를 분석하여 공개 발표를 진행하였다. 2019년의 연구 주제는 총 3가지로 다음과 같다: 1) 불안으로 만들어진 생태계: 우리는 왜 학원을 계속 다닐까? 2)청소년은 왜 우울하다고 말 못할까?: 나는 자격이 없다. 3) 10대 페미니스트로 산다는 것은: 사라진 대화, 강요된 중립

참여 청소년들은 연구 활동을 통해 비판적·성찰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고, 경청, 이해의 공존의 기술을 습득하였으며, 협력적 의사 결정 및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고, 자기주도성을 증진하는 등 다양한 미래역량기술을 함양하고 청소년의 권한을 강화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10대 당사자의 시각과 목소리를 반영한 연구 결과와 기초자료 축적을 통해 비청소년 관점 중심의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청소년의 삶의 구체적 맥락을 파악한 정책 대안 모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